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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이제 지쳤어요, 번아웃 증후군



혹시 번아웃 증후군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번아웃 증후군(Burnout Syndrome)은 의욕적으로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극도의 피로감을 느끼며

무기력해지고, 자기혐오, 직무 거부 등에 빠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미국의 정신분석의사 H.프뤼덴버그가 자신이 치료하던 간호사에게서 이 증후군을 찾아내면서 사용한 심리학 용어로, 직접적인 질병으로 인정하진 않지만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건강 상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자로 판단을 하기도 했습니다.



어느 일에 과하게 집중하다 보면 어느 시점에 갑자기 모든 것이 불타버린 연료같이 무기력함을 느끼면서 업무 적응을 하지 못하는데, 보통 하고자 하는 일이 잘 실현되지 않거나 육체적, 정신적 피로도가 극에 달했을 때 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혹시 요즘 아무것도 하기 싫고, 열정을 쏟아붓던 일들이 귀찮게 느껴지시나요?

나도 번아웃 증후군이 아닐까 의심이 든다면 아래 내용을 보고 증상을 진단해보세요.



위의 내용 중 상당수 이상이 포함된다면, 전문가와의 상담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쉬고 싶다고 한없이 쉴 수는 없고, 삶의 패턴을 바꾸려는 노력과 건강한 생활로 변화를 줘야 번아웃 증후군을 극복하기가 쉽습니다.

그렇다면, 번아웃 증후군은 어떻게 극복해나가야 할까요?






1. 업무의 우선순위와 업무량 조절하기

업무를 한 번에 다 끝내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내려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일을 미루다 한 번에 몰아서 해버리거나, 애초에 빨리 끝내야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면 하루 종일 효율성도 떨어지고 피곤함만 증가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에게 주어진 일 중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기간에 여유가 있는 일은 무엇인지 우선순위를 정리하고 내가 하루에 할 수 있는 정도의 작업량을 계획해서 조절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업량을 스케쥴표에 배분해두고 진행하는 것도 업무를 유동적으로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하고 싶은 운동하기

업무가 끝나면 몸이 지쳐 피곤할 수 있지만, 피로 때문에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그 상태가 더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조금이라도 근육을 써주면서 몸을 풀어주고 정신을 환기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집 주변을 짧게 뛰는 것도 좋고, 간단한 스트레칭도 좋고, 어떤 운동이 되었건 내가 좋아하고 즐길 수 있는 운동을 찾아서 하다 보면 처음에는 피곤함을 느낄 수 있지만 갈수록 활력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3. 취미 활동 찾아보기

취미 생활은 겉보기에는 시간의 여유가 있어야 한다고 느낄 수도 있지만, 오히려 바쁘고 스트레스가 많은 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 더 필요로 합니다. 내가 취미로 할 수 있는 활동을 하면서 즐거움을 느낀다는 건 당신이 업무를 진행하면서 받았던 스트레스를 최소한으로 만들어주고, 일과 관련되지 않은 자유로움을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게다가 취미 생활을 하면서 만나게 되는 다양한 사람들과의 교류는 회사 생활을 하면서 좁아졌던 사람들과의 관계를 회복시켜주고, 또 다른 새로운 영역의 일상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4. 적절한 휴가 사용

원래 휴가에는 사유가 없다고 합니다. 직장에서 원하는 타이밍에 휴가를 사용 한다는 게 쉽지 않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몸과 마음이 지쳐있는데, 상사나 직장의 눈치를 보고 참고 인내하다 보면 오히려 더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먼저 나의 지쳐있는 몸과 마음을 위해 용기 내어 휴가를 사용하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일하는 중간중간에도 업무적인 여유가 있다면, 휴가를 내고 가고 싶었던 곳으로 여행을 떠나거나, 일 생각 없이 집에서 차분히 쉬면서 독서나 영화를 보고 또는 만나고 싶었던 친구들을 만나 수다를 떠는 것만으로도 활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5. 수면의 질 향상시키기

아무리 자고 일어나도 개운치 않고, 피곤함이 계속된다면 나의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시도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평일 저녁에는 피곤할 수 있는 활동들을 줄이고 일정한 취침 시간을 정해 그 시간에 취침하려고 시도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일주일에 한두 번은 반신욕이나 족욕을 통해 몸의 피로를 풀어주고, 저녁 이후엔 커피나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잠들기 전에는 수면을 방해할 수 있는 스마트폰의 사용을 줄이고,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명상, 은은한 향초를 켜두고 수면하게 되면 누적되는 피로감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작업 환경 변화 주기

내 업무 공간을 집처럼 편하게 갖춰 놓을 순 없지만, 책상에 연인이나 가족, 행복했던 순간의 사진을 놓는 것만으로도 지친 마음을 환기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항상 작업 환경 주변을 지저분하게 두지 않고, 퇴근할 때마다 깔끔하게 정리하고 퇴근한다면 다음날 업무를 시작할 때도 새로운 기분으로 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피규어나 인형, 화분 등으로 주변을 좀 더 화사하게 해주는 것도 답답한 마음을 푸는 데 도움을 줍니다.



번아웃 증후군, 반복적인 업무와 일상에 지쳐있는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증상입니다. 

한 번 겪기 시작하면 하루하루가 지치고 무기력하겠지만, 그럴 때일수록 그 누구도 아닌 열심히 살아가는 나를 위해서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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